본문 바로가기
패션뷰티&헬스케어

피부 트러블 발생하는 이유와 홈케어로 좋아지는 방법 및 제품선택

by 테슬라플 2023. 1. 3.

본인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피부과에 정말 천만 원 이상 갖다 바쳤을 만큼 피부과에 의존도 많이 했고 피부 컨디션이 왔다 갔다 하는 경험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1년 동안 피부 컨디션이 항상 꾸준히 좋아졌으며 진짜 스킨케어를 홈케어 만으로만 정말 좋아진 케이스입니다.

 

 

 

스킨케어루틴, 제품 몇 가지만 바꿔도 피부가 좋아질 수 있으며 제품을 바꿔도 되지만 근본적인 제품을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을 보시고 여러분들이 드럭스토어나 올리브영에서 제품을 선택할 때 고민 없이 선택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는 이유

  • 첫 번째 이유: 마스크와 피부의 마찰로 홍조, 홍반이 생기기 쉬움
  • 두 번째 이유: 입이랑 코로 숨을 쉬면서 습기로 세균번식 (입과 코 주변에 뾰루지 발생)
  • 세 번째 이유: 마스크 착용으로 pH 지수가 높아짐. pH 지수가 높아지면 피부 안에서 세균 번식하기 쉬운 환경으로 변함 

ph 지수: potential of Hydrogen의 약자, 물이나 용액의 산성도 또는 알칼리성도를 나타내는 지수이며 pH가 4.7~5.5 정도인 건강한 보호막은, 외부의 여러 공격으로부터 피부 표면과 하중을 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함. 피부의 pH변화가 생기면 피부 밸런스가 무너져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하게 된다.

 

 

 

피부 트러블 해결 방법

  • Tip1: 마스크를 자주 갈아주거나 세척해 줌으로써 pH지수를 낮춰 주고 박테리아 균이 서식하지 않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게 좋다.
  • Tip2: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준다. 피부 스킨케어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이며 수분을 채워줘야 유분이 덜 올라오기도 하고 그렇다고 해서 유분을 버리게 되면 피부의 각질이 올라오기 쉽기 때문에 유수분을 잘 체크를 해 주는 게 정말 중요하다.
  • Tip3: 28일 각질 주기 꼭 맞춰주기.  

위의 3가지 사항만 지킨다면 피부 상태가 정말 깔끔하고 윤기 있게 유지를 할 수가 있습니다. 

 

 

스킨케어 제품선택 및 사용법

pH지수 별 피부컨디션
pH지수

pH 지수를 맞춰 줄 수 있는 약산성 클렌징 제품 선택은 것을 추천드립니다. 알칼리성으로 갈수록 피부가 예민해지고 민감해지고 여드름이 많이 납니다. 여기서 조금 더 심해지면 아토피 피부로 변하기도 쉽습니다. 중성 피부로 조금 더 가깝게 바꿔 줄 수 있는 가장 첫 번째 단계가 pH 지수 5.5인 약산성 클렌징 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게 정말 중요합니다.

 

 

클렌징 폼 제품추천

Dr.G
약산성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폼

약산성이며 아주 순하기 때문에 남성 분들 또는 민감성 피부이신 분들께서 쓰시면 좋은 제품입니다.

 

skin1004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앰플 폼

가장 최근에 알게 된 브랜드 제품이며 센텔라 추출물(피부 자극 진정, 상처 치유에 효능이 있음)이 함유되어 있어 클렌징 폼 중에서는 만족도가 엄청 높은 제품이었고 당김 현상도 적었습니다.

 

skinfood
블랙슈가 퍼펙트 첫 세럼 더 에센셜

각질이 두껍거나 유분기가 많이 올라오는 분들이 사용하시면 좋으며 묵은 각질을 자연스럽게 에센스 단계에서 탈락시켜 주는 제품이라고 해서 조금 각질이 올라왔거나 화장이 좀 안 먹는다고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스킨케어 첫 단계에 사용하시고 피부가 얇은 타입은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써주시면 좋습니다. 두꺼우신 분들은 일 줄 일에 세 번 정도 쓰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에센스 단계에서 써 줄 수 있는 제품이라서 자극이 적어서 괜찮습니다.

 

 

약산성 클렌징 폼을 계속 추천하는 이유

알칼리성 클렌징 폼을 사용하다 보면 피부에 있는 갈질을 계속 벗겨 내기 때문에 피부의 각질층이 점점 더 얇아지면서 더욱 피부가 예민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약산성을 추천합니다.

 

 

유수분 밸런스가 중요한 이유

피부에는 피지막(피지선에서 분비되는 피지와 한선에서 분비되는 땀으로 형성된 약산성의 얇은 막)이 있는데 피지는 유분이며 땀은 수분으로 되어 있어 유분과 수분을 같이 채워주어야 우리 피부인 이 피지막을 그대로 유지를 할 수가 있습니다. 

 

 

피부 타입 별 제품 추천
skinfood
캐롯 카로틴 모이스트 이펙터

수분+진정을 같이 느낄 수 있으며 수부지, 지성, 민감성 피부에 추천드립니다. 진정 앰플로 쓰기가 좋습니다. 꽤 만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에센스 타입으로 엄청 묽고 끈적임이 하나도 없어 개인적으로 지성피부나 수부지피부 분들께 추천하는 앰플입니다. 건성 피부가 썼을 때 나쁘지 않지만 완전 한겨울에는 조금 건조할 수도 있습니다. 

 

Iope
스템III 앰플

피부 타입 상관없는 제품으로 추천드리며 30대 분들이나 조금 더 영양감을 느끼고 싶은 분들이 쓰시면 좋은 제품입니다. 바르고 다음 날 일어나면 피부 결이 다를 정도로 진짜 꿀잠 잔 것처럼 피부 결이 쫀득쫀득 해집니다. 백화점에 있는 고렴이 앰플들과 비슷한 느낌이라서 백화점에서 몇십만 원짜리 고렴이 앰플보다는 이런 가성비 제품을 써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피부 민감하신 분들도 써도 좋으며 환절기 때도 잘 쓰고 있어서 속건조가 있으신 분들이나 피부타입 상관없이 무난한 앰플로 추천드립니다.

 

innisfree
블랙티 유스 인핸싱 앰플

이 제품은 이니스프리가 실수를 했다고 반어법을 쓸 정도로 좋은 제품이며 에스티로더 유명한 갈색병 앰플과 맞먹을 정도로 가성비가 좋습니다. 바르면 쫀득쫀득 하면서 재구매율 1위 앰플로서 피부 컨디션이 떨어졌을 때 쓰면 좋은 제품이고 유수분이 같이 채워지는 느낌이라서 요즘 같은 환절기나 겨울철에 엄청 잘 쓰입니다. 

 

  

댓글